퍼스트리퍼블릭 파산, 이게 끝이 아니다?



역시 은행 위기 사태는 쉽게 꺾이지 않는 것 같습니다. 


근본적인 불안감을 해소할 원인이 사라지지 않는 한 사람들의 심리가 개선될 여지가 없는 것이겠죠.


금리가 너무 높아서 대출이자가 너무 높아지니 빚을 갚지 못하는 은행 부실도 높아지고, 예금자들은 조금이라도 이자를 더 주는 MMF 등으로 머니 무브가 발생하는, 고질적인 고금리 시기에 벌어지는 전형적인 문제인 듯 합니다.




퍼스트리퍼블릭 파산 발표 후 바로 JP 모건에서 인수한다는 발표가 나오고 시장은 잠잠해 지는 모습을 보였으나 (실제 주식 시장도 영향이 없었습니다), 이 파장은 다른 은행, 특히 중소형 은행으로 번져가는 양상을 띄고 있습니다.


이번달 2일 미 뉴욕 증시 지역 은행 주가지수 KBW 지역 은행지수는 5.5%가 하락을 하였고, 올해 3월3일 이후 약 31.5%가 떨어진 상황입니다. 






지역은행 지수가 저 정도 하락을 했다면 대부분의 개별종목들은 더 크게 하락을 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가장 심각한 은행은 팩 웨스트로 미국 로스엔젤레스 기반 은행입니다. 



팩 웨스트는 자산규모가 약 400억달러 정도 되는 은행입니다. (미국 자산 규모 59위 은행)


전형적으로 지방 은행들이 갖고 있는 문제점인 상업용 부동산 대출이 집중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이 은행이 파산이 된다면, 상업용 부동산 이슈가 크게 부각이 되면서 정세가 급속도로 악화 될 수 있습니다.




[Wikipedia - 미국 은행 자산규모 순위]



현재 팩 웨스트 은행은 올해 3월 8일 대비 현재 약 76%가 하락하며 위기를 고조시키고 있습니다.  






팩 웨스트 뱅크는 SVB나 퍼스트리퍼블릭에 비해 규모는 작은 은행이지만, 상업용 부동산 발 은행 파산의 트리거가 될 수 있습니다. 


미국 상업용 부동산의 문제가 시작이 된 것은 아닌가 싶은데, 결국 이렇게 주가가 크게 하락을 시작한 은행들은 지금까지 다 파산 절차를 밟아온 것을 볼 때 조만간 해당 은행도 크게 이슈가 되면서 중소형은행들이 대거 붕괴를 할 트리거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최악의 경우 1980년대 미국 저축대부조합 사태 이상급의 폭탄이 발생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혹자는 미국 저축대부조합 사태 시기에 주식시장은 크게 하락하지 않았다고 긍정적인 생각을 갖고 있을 수 있겠지만, 그때와 지금의 상황은 많이 다릅니다.



1986년 부터 1995년까지 이어진 1,043개의 저축대부조합이 파산한 사태의 시작 시기인 1986년대 초반에는 경기 후퇴 이후 급격한 회복세를 보이던 시기였습니다. 


그 뒤에 회복세가 줄어들며 인플레이션도 둔화되는 시기를 맞게 되는데, 주식 시장은 계속된 상승을 기록하는 중이었습니다.


현재는 그때와 다르게 경기 침체 상황인 것이고, 인플레이션도 잡히지 않고 있는 상황입니다. 



게다가 1980년 경제 대공황 이후의 시기였기 때문에 엄청나게 높아졌던 금리를 다시 내리는 상황 (인플레이션을 잡은 뒤) 이었기 때문에, 주식시장은 큰 호재로 작용을 한 것입니다.


 


[Trading Economics : 미국 금리]



인플레이션이 잡히고, 그 뒤에 금리 인하를 단행하게 되면 주식 시장도 큰 호재로 작용을 할 것입니다. 


따라서 저축대부조합 사태가 터졌어도 주식시장은 크게 변동이 없었던 것입니다. (1987년 블랙먼데이가 터지긴 했었지만 큰 틀로 볼 때 큰 하락이 없었던 시기입니다)



하지만 지금 시기에 인플레이션이 잡히지 않은 상태로 경제 위기가 닥쳐 금리를 어쩔 수 없이 인하를 하는 상황이 발생한다면? 


잡히지도 않은 인플레이션은 다시 치솟고 경기는 계속 침체 상황이 유지가 되며 '스테그플레이션' 하에 놓이게 됩니다. 


이것이 바로 미국 1970년대 발생한 '스테그플레이션' 이라는 무서운 놈인 것입니다.



1970년대 스테그플레이션 하에서 미국 우량주의 집합소인 S&P 500 지수는 60%가 넘게 추락을 합니다.






[Macrotrends : 미국 S&P 500 90년 차트]



이미 미국은 스테그플레이션 초기 국면에 들어서 있으며, 더 안좋은 부분은 자산가치가 매우 높게 상승해 있는 상태라는 점이 더 문제입니다.


자산가치가 GDP 대비하여 주식시장이나 부동산 시장 등이 모두 매우 높게 상승을 해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이번 붕괴는 역대급이 될 것으로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