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오후부터 오늘 아침까지 비트코인의 시세가 급등과 급락을 반복하며 청산물량이 쏟아져나왔습니다. 이렇게 급격한 유동성이 있는 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매매법이 있어 소개드릴려합니다.


돌파매매(추세 추종 매매)는 시세가 저항대를 뚫고 올라갈 때, 매수를 하여 추세가 꺽일때 매도하는 방법입니다. 일명 '불타기'라고도 불립니다. 볼린저 밴드, RSI와 같은 보조지표를 활용해서 매매에 대한 힘을 참고하시는 것도 추세 매매의 한가지 방법입니다.


돌파매매의 경우 거래량이 터지면서 저항 매물대를 강하게 돌파하는 순간 빠르게 진입하는 것인데요. 추세가 꺽이지 않는다면 즉각적인 수익을 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예상과 반대로 추세가 꺽이면 매도량이 급격히 늘어나기 때문에 세력들이 일부러 유혹을 하는 방법으로도 쓰이게 됩니다. 실제로 돌파매매의 승률은 30%가 넘지 못하니 사용하시는데에는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역추세 매매는 쉽게 생각해서 "발목에서 사서 어깨에 판다"로 생각하시면 쉬우실 텐데요 상승 이후 차익을 위해 매도 or 과매도로 인해 가격이 급락했을 경우 기술적 반등을 예상하여 매수에 들어가는 매매법입니다. 상승장보다는 하락장, 약세장과 같은 장에서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역추세매매의 주의하실 점은 기술적반등이 하락분보다는 적게 나올 확률이 높기 때문에 

바닥점을 잘 잡고 매수하셨다면 적당한 익절구간에서 짧게 수익을 보시고 나오시는 편이 안전합니다.



오늘 말씀드린 돌파 매매와 역추세 매매는 위험성이 굉장히 높기에 짧은 단기 트레이딩시에 사용하시길 추천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