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 - 반도체 경기 하반기 개선 가능성 높다!
반도체 경기가 2분기 바닥을 찍고 3분기부터 개선이 될 것이라는 의견이 많이 나왔었는데요.
이번에 한국은행 (한은) 에서도 하반기 개선 가능성이 높다는 발언을 했습니다.
과연 어떤 이유로 한국은행에서 하반기 개선을 언급했을까요?
한국은행은 19일 반도체 경기 회복 가능성에 대한 평가 보고서에서 " 반도체 경기는 하반기 이후 개선될 가능성이 높으나 본격적인 회복 시점과 속도에 대해서는 여전히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 이라고 밝혔습니다.
또한 한은은 " IT 버블 붕괴, 글로벌 금융위기 등 과거 반도체 경기 하강기를 보아도 재고율(재고/출하)이 고점에서 약 5-7개월 정도의 조정기간을 거친 후 반등한 바 있다" 라고 밝혔습니다.
결국 과거의 재고율 고점에서 5-7개월 조정기간을 거친 후 반등한 바가 있고 2분기가 재고율 고점이다 라는 논리인데요.
재고율을 줄이기 위해 감산 정책을 발표한 삼성전자의 발표를 통해 2분기 재고율을 고점으로 잡고 과거 사례를 들어 5-7개월 뒤에 반등일 것이다? 라는 것입니다.
여기서 드는 의문은 과연 2분기가 재고율 고점이 될 것인가 입니다.
[KOSIS]
위 반도체 재고율을 보시면 2월 반도체 생산자제품 재고지수는 172.1로 2020 년 기준 100에 비해 엄청나게 높아진 것으로 나와 있습니다.
이러한 높은 재고가 2분기에 감산을 통해 재고 증가율을 줄여나가고 결국 수출이 늘어나면서 2분기에 재고율이 바닥을 찍고, 하반기부터는 본격적인 완제품 공급 감소가 발생하여 수요 증가를 통해 실적이 개선된다는 시나리오 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시나리오는 전제가 있습니다.
바로 2분기가 재고가 바닥이어야 하며, 하반기부터는 수요가 증가해야 됩니다.
재고가 바닥이 되려면 수요가 따라줘야 하니, 그럼 한은이 바라보는 수요 증가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한은은 "빅테크 기업들은 경기 불확실성 증대 및 실적 악화로 데이터센터 투자를 축소시키고 있으며 중국 리오프닝에 따른 IT 기기 수요도 아직 가시화 되지 않고 있다" 며 "그러나 시장에서는 수요 업체 재고의 peak-out 조짐, 반도체 가격 저점 인식 확산, AI 투자 확대 등에 힘입어 하반기 이후 반도체 수요가 점차 되살아 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고 발언했습니다.
정리하자면 앞에서는 경기 불확실성, 실적 악화, 리오프닝 수요가 안나타나는 부정적인 상황이지만, 앞으로는 업체 재고가 동날것이고, 반도체 가격 저점 인식, AI 투자 확대로 인해 회복이 될 것이다 라는 기대감이 있다 정도라고 보입니다.
즉 기업들이 경기 안좋아서 수요를 줄이고 있는 상황인데, 기존 업체 재고가 없어서 좀 사줄 거고, 반도체 가격은 너무 싸니까 미리 살거고, AI 때문에 수요가 늘거다? 라는 분석입니다.
좀 이해가 안되는 것이, 경기는 안좋은데 기존 잘나가는 업체가 얼마나 더 사줄 것이며, 반도체 가격이 싸다고 당장 죽게 생겼는데 미리 사는 기업이 얼마나 될거냐는 겁니다.
너무 기대감과 시장 안정을 위한 발언 같은 느낌이 물씬 풍깁니다.
AI 로 인한 수요는? AI 는 중장기적으로 반도체 수요가 증가할 것은 맞으나 당장 다음 분기부터 급격하게 반도체 수요가 폭발하고 하지는 않습니다.
위 가트너의 AI 반도체 시장 성장을 보시면 2022년에서 2023년에 약 110억달러의 증가, 다시 2023년에서 2024년에 110억 달러 증가로 계속해서 이렇게 증가를 할 것이다 라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올해 2023년에 2022년에 비해 110억 달러가 증가했는데, 왜 지금 한국 반도체는 실적 회복을 못하고 있을까요?
바로 한국의 반도체 수출 비중이 가장 컸던 중국에서 사주지 않고 있는 것이 큽니다.
결국 한국 반도체 회복의 키는 중국에 기대 할 수 없는 이 상황에서 수출 다각화 전략이 수립이 되지 않고서는 어렵습니다.
구조적인 딜레마에 빠진 것이라 과거의 주기는 한국 반도체 시장에서는 의미가 없을 것이고, 기댈 부분은 휴대폰 판매와 노트북 판매 등 완제품 판매가 늘어나야 그나마 반등을 하겠으나 이 또한 글로벌 경기 침체가 예정되어 있어 어렵습니다.
따라서 한은에서도 "본격적인 회복 시점과 속도는 여전히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이다" 라고 표현한 것일 겁니다.
반도체 턴어라운드를 기대하고 계신 많은 투자자분들께서는 올해는 아니다 라고 말씀 드리며, 이미 버티고 계신 분들은 좀 더 하락하시게 되면 다시 매수를 하더라도 개인적으로는 정리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