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의 관세 기준에 대한 이슈로 인해 미국으로 수출하는 비중이 큰 기업들이 크게 하락했습니다.
트럼프는 미국산이 아닌 모든 차량에 25% 관세 부과를 발표했습니다. 미국 내에서 부품을 조달해 미국에서 자동차를 팔면 관세는 0%이지만, 미국에 차를 팔기 위해서는 25% 세금을 더 내야 합니다.
어떤 기업이 가장 큰 영향을 받을까요?
현재 미국에서 자동차를 판매하는 브랜드 중에 유일하게 테슬라만 100%입니다. 미국에서 생산된 테슬라는 미국에 판매하거나 일부 수출하고, 다른 국가에 있는 기가팩토리에서 생산된 자동차는 미국으로 가지 않습니다.
부품에 대해 앞으로 어떤 관세가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적어도 완성차를 멕시코나 캐나다 등에서 만들어 미국으로 가져오는 기업들은 엄청난 타격을 입을 수밖에 없습니다. 포드와 GM만 보더라도 최소 수십억 달러의 손실이 발생합니다.
만약 손실을 줄이기 위해 가격을 올린다면, 수요는 테슬라에 몰릴 것입니다.
가장 편안하고 자율주행 기술도 완벽한 테슬라를 원하는 사람들은 더 많아지게 되고, FSD를 경험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결국 미국에서 테슬라는 더 성공할 수밖에 없습니다.
일론 머스크는 “분명히 말하지만 다른 나라에서 생산되는 테슬라 차량의 부품 가격에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비용 영향은 사소한 것이 아닙니다.” 라고 했고, “테슬라가 여기서 무사하지 않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테슬라에 대한 관세 영향은 여전히 상당합니다.” 라고 했죠.
테슬라라고 해서 100% 관세를 피할 수 없지만, 피해가 최소라고 해석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결국 잠시 충격은 있겠지만, 결국 테슬라가 가장 좋을 수밖에 없는 환경입니다.
트럼프 2기 때는 1기 때와 비슷한 흐름을 보여줍니다. 개인적으로도 진짜 AI 버블이 있을 때까지 잠깐의 조정은 꾸준히 있겠지만, 시장은 횡보하거나 상승할 것이라고 보고 있긴 합니다.
부채 문제와 부패한 미국 경제를 뜯어고치고, 중국과의 경쟁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테슬라와 스페이스X의 힘이 필요합니다.
올해도 23년, 24년처럼 시장이 좋을 것이라고 예측할 수는 없지만, 적어도 좋은 방향으로 가고 있는 것은 확실합니다. 관세 이슈만 잘 지나가면, 테슬라는 로보택시 출시와 함께 2번째 거대한 물결이 시작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