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주가는 -55% 하락한 구간에서 머물고 있습니다. 이렇게 7주 연속으로 하락한 경우는 2019년 이후로 처음입니다.
2019년엔 단순하게 모델3 대량 생산 문제였지만, 지금은 테슬라의 펀더멘탈은 그 어느 때보다 튼튼하지만, 커져가는 비난 여론에 따른 진실 왜곡, 중국과의 가격 및 기술 경쟁, 그리고 미국 자체의 문제들이 존재합니다.
이번주는 옵션 만기로 변동성이 큰 한주가 될 것 같고, 다음주까지 관세 문제는 계속 이어질 것 같습니다. 앞으로 시장이, 테슬라 주가가 어떻게 흘러갈지 알 수 있는 사람은 없습니다. 단지, 어떤 일이 일어나도 대응할 수 있고, 버틸 수 있으면 됩니다.
2014년부터 2019년까지 테슬라 주가는 특정 구간에 갇혀있었습니다. 적자 상태이거나 이익이 증가하지 않으면 잠깐의 모멘텀에 의해 주가가 변동할 수는 있지만, 우상향할 수는 없습니다.
반드시 ‘숫자’로 증명되기 시작해야만 합니다. 기대감에 따라 주가가 크게 올랐다가 잠시 조정을 받고, 다시 실적과 가이던스의 상황에 따라 주가는 다시 움직이게 됩니다.
2019년 테슬라는 조금씩 모델3 인도량이 증가하고, 2020년 모델Y 생산 기대감이 시작될 때 주가는 폭등했습니다. PER이 1,000배까지 증가(몇 년 동안의 이익을 주가에 반영함)했다가 제자리로 돌아온 후, 다시 다음 상승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이렇게 기대감이 큰 테슬라 주식은 다음에도 그렇게 될 가능성이 큽니다.
초창기 2013년에도 마찬가지였습니다.
모델S 판매로 인해 흑자 전환에 성공하니, 주가는 순식간에 몇 배 올랐죠. 하지만 흑자 상태의 성장에 성공하지 못했기 때문에 더 이상의 주가 상승은 어려웠습니다.
지금은 신형 모델Y, 메가팩, FSD 글로벌 출시, 저렴한 모델들과 세미트럭, 로보택시 대량생산까지 앞두고 있는 상황입니다. 2013년, 2019년 모두 대량 생산 직전까지 의심과 비난이 가득했지만 결국 성공했듯이, 2025~2026년도 그런 시기라고 봅니다.
지금은 테슬라 주식을 매수하기 좋은 시기입니다. 언제 반등할지를 추측하는 것보다 하락장에 조금이라도 지분을 늘리고, 현생에 집중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시장이 조정을 받는다는 것은, 그만큼 좋고 싼 자산이 많아진다는 뜻입니다.
언제나 모두가 비관적으로 바라볼 때, 장기적으로 낙관적인 뷰를 가지고 투자했던 사람들도 힘들어할 때, 그 때가 가장 좋은 기회입니다.
언제나 부정적인 뉴스는 ‘소수의 사례’에 불과하고, 실제 대중은 테슬라를 좋아합니다. 올해 2~4월은 25년 중에 가장 좋은 기회일 가능성이 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