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본주의 밸런스 톨라니 입니다.

이번 주 여섯 번째 금주의 인물은 1999년 <포춘>에 선정한 20세기 '4대 투자의 거장' 가운데 한 사람이고, 인덱스 펀드의 창시자인 '존 보글' 입니다.




'모든 주식을 소유하라' 라는 서적으로 국내에서 널리 이름을 알려지기 시작했으며, 세계 최초의 인덱스펀드인 '뱅가드500 인덱스펀드'를 개발하였습니다.

버크셔 헤서웨이의 워런 버핏 회장은 2016년 연례 서한에서 "존 보글은 미국 투자자들과 나의 영웅입니다."

2017년 연례 주주총회에서 "투자자를 위해 가장 많은 일을 한 사람을 기리는 조각상이 세워진다면 그건 바로 존 보글의 것이어야 합니다."라며 그를 극찬했다고 합니다.

'모든 주식을 소유하라' 라는 서적에서 '코트락스 부자 가문' 에 대한 우화를 이야기 하면서 인덱스 투자의 핵심에 대해 다음과 같이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우화가 주는 교훈은 투자에 성공하려면 나라 전체 또는 세계 전체 기업을 보유하면서 배당과 이익성장이라는 거대한 보상을 거두어야 한다는 것이다.

투자 활동이 활발할수록 금융 중개 비용과 세금이 증가하며, 기업 소유주 전체가 받는 순수익은 감소한다. 투자자 전체가 지불하는 비용이 적을수록 투자자 전체가 얻는 보상은 커진다.

따라서 현명한 투자자라면 기업이 생산하는 높은 수익을 오랫동안 거두기 위해 금융 중개 비용을 바닥 수준까지 낮출 것이다.

이것이 바로 투자의 상식이며, 이것이 바로 인덱스 투자의 핵심이다. 그리고 이것이 이 책이 말하려는 내용이다.

모든 주식을 소유하라 -존 보글-




존 보글 John C. Bogle (1929 ~ 2019)

워런 버핏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월스트리트의 전설적인 인물이며, 세계 금융계에 대한 위대한 공헌과 투자자의 이익을 최우선하는 철학 때문에 '월스트리트의 성인 st. John'으로 추앙받고 있다.

1974년 뱅가드 그룹을 설립하여 1996년까지 CEO 회장으로 재직하였으며 이후 2000년대까지 명예회장을 지냈다.

1975년 세계 최초의 인덱스펀드인 '뱅가드 500 인덱스펀드'를 개발하였으며, 이는 매년 30%가 넘는 엄청난 수익률을 거두며 수많은 투자자들이 재산을 증식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1999년 <포춘>은 20세기 '4대 투자의 거장' 가운데 한 사람으로 보글을 선정했으며, 2004년 <타임>은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100대 인물'로 그를 선정했다.

또한 최근 <비즈니스위크>는 '이 시대 최고의 투자가 10인' 중 한 명으로 보글을 선정했다.

세계적인 권위와 전통을 자랑하는 미국 투자관리연구협회AIMR로부터 '최고 전문가상'을 수상하였으며, <인스티튜셔널 인베스터>는 그에게 종신업적상을 수여했다.

모든 주식을 소유하라 ( 2007년 미국 출간 / 2015년 국내 출간 ) - 존 보글 -




[ 존 보글의 투자관 ]

- 나무위키 -

존 보글 회장은 투자에서 단순함과 상식을 중요시 하는데 8가지 기본 원칙은 다음과 같다.

01

저가 인덱스 펀드를 골라라.

02

자문 추가 비용을 심사숙고해라.

03

과거 펀드 실적을 과대평가하지 마라.

04

과거 실적으로 일관성과 리스크를 판단해라.

05

스타들을 조심해라.

06

자산 규모를 조심해라

07

펀드를 너무 많이 갖지 마라.

08

펀드 포트폴리오를 사라. 그리고 붙들고 있어라

[ 존 보글의 그 외 투자원칙 ]

- 나무위키 -

01

도넛보다는 베이글을 먹어라

이 말의 뜻은, 도넛과 같이 달콤한 단기 투자보다는 도넛만큼의 달콤함은 없지만 영양분은 풍부한 베이글 같은 정석 투자를 선호하라는 뜻이다.

02

펀드는 낮은 수수료, 낮은 회전율을 갖춰야 한다. 연 수수료가 주식 펀드는 0.75%보다 낮아야 하며 채권 펀드는 0.5% 보다 낮아야 한다.

03

액티브 펀드에 투자하는 것은 바보 같은 일이며, 액티브 펀드가 시장보다 높은 수익률을 장기간 기록할 거라고 생각하는 것도 바보 같은 일이다.

04

수많은 종목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해서 개별 종목의 리스크를 완전히 제거하고 오직 시장 리스크만을 남겨 놓아야 한다.

05

오늘 뜨거운 종목이 내일도 뜨거운 경우는 거의 없다. 장기적으로 주식 시장은 내재 가치에 회귀한다. 군중을 따라가지 마라.

06

시간은 투자자의 친구이지만 충동은 적이다.

07

우연히 높은 수익률을 거둘 수는 있다. 하지만 1년에 10%이상의 수익률을 기대해서는 안 된다. 역사적으로 연 평균 수익률이 10%를 넘는 경우는 거의 없기 때문이다.

08

20%의 손실을 감내할 수 없다면 주식에 투자해서는 안 된다.

09

주식은 배당이 있고 채권은 이자가 있지만 통화, 원자재는 그런 것이 없으므로 반드시 투기적인 매매가 발생하게 된다. 통화 원자재 투자는 일반 투자자가 아닌 전문 트레이더만 접근하는 것이 좋다.

10

인덱스 펀드에 투자하겠다면 전체 시장에 투자하는 펀드를 사야지 개도국, 업종, 원자재 또는 레버리지나 인버스 펀드에 투자해서는 안 된다.

11

ETF는 투자자가 잦은 매매를 하도록 유혹한다는 단점이 있다.

존 보글 회장은 개별 기업의 위험을 헷지 하기 위해 전체 시장의 주식을 살 수 있도록 인덱스 펀드를 만들고, 시장의 위험성만을 남겨 놓으려는 투자 전략을 세웠던 것 입니다.

시장보다 높은 수익률을 가질 수는 없지만 시간을 자신의 편으로 확보한다면 안전한 투자라고 생각합니다.

워런 버핏 또한 유산으로 남긴 모든 자산을 인덱스 펀드에 90%를 투자하고자 한다는 말을 통해 인덱스 펀드가 얼마나 좋은 투자 방법인지를 알수 있을 것 입니다.

국내에 출판 된 존 보글의 서적은 현재까지 총 3권으로 알고 있습니다. 최근에 발간 된 '존 보글의 가치투자의 원칙', 그리고 '모든 주식을 소유하라' 나머지 하나는 '무츄얼 펀드의 상식'

최근에 발간 된 서적은 아직 접하지 못했지만 국내에서 유명한 '모든 주식을 소유하라' 라는 빨간 서적은 소장하고 있습니다. 인덱스 펀드 그리고 세계의 4대 투자의 거장이라는 존 보글의 투자철학을 배우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합니다.